경영2009. 6. 22. 2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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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Oregon주 포틀랜드 워터프론트 지역에 자리잡은 엄콰은행은 비즈니스 디자인과 디자인 관리를 통한 혁신적인 변화를 꾀하기 전까지 지방은행 특유의 고질적인 적자를 면치 못하는 많은 은행들 중 하나에 불과했다. 새로운 CEO가 취임하게 되면서 엄콰은행에도 일대 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는데 바로 은행 비즈니스 자체를 새로운 비즈니스 이미지로 리디자인 하는 것이었다. 그들은 금융업 특유의 딱딱하고 무미건조한 비즈니스를 호텔 비즈니스와 같은 형태로 변화시킨다는 의도를 가지고 은행 CI를 비롯하여 내부 디자인, 홈페이지 디자인 등 모든 디자인 요소를 변화시켰다. 은행을 방문하는 고객들은 마치 호텔 커피숍을 방문했다고 착각할 정도로 편안한 장소에서 은행업무를 볼 수 있게 된 것이다. 더불어 이에 걸맞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은행 직원들은 모두 리츠칼튼 호텔 서비스 스쿨에서 호텔 서비스 교육을 받게 되었다. 호텔 직원과 같은 마인드로 일하는 직원들에게 훌륭한 서비스를 제공받고, 은행업무와 동시에 생활의 여유도 느낄 수 있었기 때문에 고객들은 엄콰은행에 급속히 매료되었다. 혁신적인 변화가 있기 전인 2000년에 160여명에 불과하던 직원수도 2004년에는 1,000여 명으로 늘었다. 뉴욕 타임즈 매거진은 "엄콰은행은 그저 금융기관이 아니라 당연히 라이프스타일이기도 하다"는 평가를 내렸으며, 2009년 포춘의 '일하고 싶은 100대 기업(100 Best Companies to Work For)' 리스트에서는 당당히 34위에 그 이름을 올려 주목을 받고 있다.
이렇듯 엄콰은행은 외형적 디자인 요소(은행 인테리어, CI/BI, 웹페이지 등)의 관리와 직원들의 서비스 마인드, 고객평가 등 다양한 부분에서 비즈니스 자체를 디자인하는 두 가지 방법을 모두 사용하여 시너지를 낸 디자인 경영의 사례라 할 수 있다.

출처: [유니타스 브랜드 Vol.10 - 60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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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EA: Design Award Winners, 2008

Umpqua Bank Design Strategy

Gold
Design Strategy
Client: Umpqua Bank (U.S.)
Design: Ziba Design (U.S.)

The Umpqua Bank retail design strategy translated the culture of a small community bank into an integrated brand experience and helped Umpqua grow from $120M to $8B. While most banks focus on convenience and speed, Umpqua connects with localists, people who value community prosperity as much as their own. Part café and part community resource center, Umpqua’s new retail experience exemplifies the concept of "slow banking". Sponsored events include book signings, investment clubs and lectures. Umpqua Rewards is a loyalty program that pays points for doing business with other members.

출처: http://images.businessweek.com/ss/08/07/0717_idea_winners/54.htm



Posted by vividr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