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2011. 11. 27. 22:55
[경제투데이 김남규 기자] 저가 제품 물량공세에 의한 낮은 마진율과 쌓여가는 소비자 불만. 또 다시 이어지는 저조한 판매율과 이로 인한 수익률 악화. 최근까지 LG전자가 보여준 휴대폰 사업의 진행 모습이다. 

최근 LG전자 휴대폰 사업이 환골탈퇴를 위해 몸부림 치고 있다. 이에 관련업계에서는 쉽지 않을 것이란 우려의 시각을 보이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예상보다 빠르게 옛 모습을 되찾을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을 쏟아내고 있다.


일단, LG전자 측은 집요하리만큼 자사 휴대폰 사업에 집중된 외부 시각을 부담스러워한 듯, 공식적인 정보 공개 채널을 대부분 차단해 둔 상태다. 그러나 증권가 애널리스트 중 일부는 LG전자가 이번 4분기에만 휴대폰 사업분야에서 500억원에서 600억원 상당의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이란 장밋빛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물론, 이 역시 스마트폰 판매 호조에 힘입어 매분기 급성장을 거듭하는 경쟁사에 비교하면 여전히 낮은 수치다. 

그러나 휴대폰 사업이 6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했고, 특히 지난 3분기 이 분야에서만 1388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던 LG전자의 현실을 감안한다면 영업손실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만으로도 가시적인 성과가 아닐 수 없다.

◆휴대폰 사업 6000억 투자 효과 언제쯤?

▲ 국내 최초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라는 타이틀을 차지했지만 낮은 사양과 뒤늦은 소트르웨어 업그레이드로 소비자의 원서을 샀던 LG전자 안드로원 스마트폰.

현 추세대로 진행된다면 LG전자의 휴대폰 사업은 이르면 내년 1분기, 늦어도 2분기부터 흑자를 기록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이는 LG전자가 최근 선보인 옵티머스 LTE의 판매 호조에도 영향을 미쳤지만, 일단 후속모델 개발에 대한 LG전자의 강력한 의지가 반영된 전망이라 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최근 출시되는 LG전자의 스마트폰이 경쟁사 제품에 비교해도 크게 밀리지 않는다. 오히려 일부 하드웨어 스펙에서는 선두업체 제품을 능가하기도 한다. 불과 1년 전 시장에 출시된 LG전자의 스마트폰이 경쟁사 제품과 겉모습만 비슷하게 만들었던 구색맞추기식 제품이었던 것을 상기한다면 놀라운 변신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LG전자는 최근 유상증자를 통한 1조원 규모의 자금 중 휴대폰 사업에만 6109억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LG전자는 가산디지털단지에 위치한 연구소 증축 계획을 밝히는 등 말로만 제품경쟁력을 높이겠다는 지금까지와는 달리 구체적인 액션에 돌입한 상태다.

이에 노근창 HMC투자증권 연구원은 “LG전자의 휴대폰 사업이 이르면 4분기에 흑자로 돌아설 것이란 전망에 대해서는 회의적”이라며 “옵티머스 LTE 등의 특정 모델이 선전한 것은 사실이지만 전체 사업부가 흑자로 돌아서려면 내년 2분기 정도가 되야 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경쟁력 있다던 LTE 라이선싱 효과 얼마나?

▲ 4G LTE 통신 서비스를 지원하는 LG전자의 옵티머스 LTE 스마트폰은 출시 40일만에 15만대 개통이라는 기록을 수립했다.

지난 10월26일 진행된 LG전자 3분기 실적발표회에서 정도현 CFO는 “LTE 서비스가 시작된 현 시점에서 LTE 라이선싱 본격화되면 상당히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LG전자 휴대폰 사업부를 바라보는 높아진 관심은 이처럼 LTE 서비스 시작에 따른 기대효과도 일부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이에 회사 측 역시 다양한 글로벌 조사기관의 보고서를 인용해, 자사가 보유한 LTE 표준특허의 금전적 가치를 부각하며 기술 경쟁력 우위를 강조했다. 여기에 LG전자와 밀접한 계열사 LG유플러스가 황금주파수 대역을 확보하면서 양사의 동맹을 기반으로 한 시장 반전 시나리오 역시 주목할 부분이다.

그러나 관련업계에서는 근시일 내에 LTE 라이선싱에 대한 수혜는 없을 것이란 분석을 내놓고 있다. 

증권가 한 애널리스트는 “LG전자가 경쟁력 있는 특허를 다수 확보했다는 점에서는 이견이 없다”면서도 “그러나 여전히 퀄컴 등의 기업이 시장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절대적이기 때문에 전반적인 상황이 쉽게 바뀌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그는 “LTE 특허가 가시적인 실적개선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일례로 특허분쟁과 같은 넘어야 할 산이 쌓여있다는 게 현실”이라며 “LG전자가 개발한 칩이 많이 활용될 수는 있지만 아직 큰 효과를 기대하기에는 이른 단계”라고 설명했다.

◆본질적인 문제 해답은 결국 히트상품 만들기

▲ LG전자가 내년 1월 출시 예정인 프리미엄 스마트폰 프라다K2 유출사진. 구체적인 스펙은 향후 시장 상황에 따라 변경될 예정이다.

LG전자 휴대폰 사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가고 있지만, 결국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LG전자 역시 아이폰, 혹은 갤럭시S2와 견줄만한 히트상품을 만들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LG전자가 많은 제품을 내놔도 결국 소비자는 가장 좋은 제품 하나만을 선택하기 때문이다.

일단 현시점에서는 6109억원이라는 막대한 투자 소식과 내년 상반기 출시가 예정된 프리미엄 스마트폰 '프라다K2' 등이 이러한 문제를 일부 해결해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프라다K2는 전작과 후속작 모두 100만대 이상을 판매한 LG전자의 최고 히트작으로, LG전자 측은 스마트폰에도 프라다 브랜드를 적용한 명품 이미지를 내세워 지금까지의 인지도를 한 번에 개선하겠다는 전략이다.

아직 구체적인 스펙이 확정되지 않았지만, 일단 지금까지 공개된 정보에 따르면 현존하는 최상급 스마트폰에 준하는 하드웨어 스펙을 갖춘 것으로 확인됐다. LG전자 측은 시장 상황을 살펴본 후 프라다K2 스펙에 약간의 변화를 줄 수도 있다는 입장이다. 결국 동시점에 경쟁사가 어떤 제품을 내놓지를 살펴보고, 최고 사양을 맞추겠다는 전략이다.

노근창 HMC투자증권 연구원은 “R&D에 막대한 비용을 투자한다는 것은 고무적인 상황이나, 전체 투자 액수보다 어떤 방식으로 적절하게 투자하느냐가 앞으로 지켜볼 사안”이라며 “결국 LG전자가 회생하기 위해서는 특정 모델이 히트를 친 후, 이를 선순환 구조로 이어갈 수 있는 회사의 노력이 뒷받침 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http://www.eto.co.kr/news/outview.asp?Code=20111118162330870&ts=34105

 
Posted by vividream